읽고 배우고 생각하고/언어 공부

쉽고 재미있게 영어 공부를 하는 법 (ft. 사소한 습관 & 루틴 만들기) / 팟캐스트, 뉴스, 영어공부 앱 듀오링고, 넷플릭스

데브리 2022. 1. 15. 04:16

 

데브리입니다. 새해가 되고 영어 공부를 새해 목표 중 하나로 세우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캐나다에서 8-9년을 살아온 제가 평소에 어떻게 영어를 배워왔는지, 그리고 매일 더 배워가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문법, 듣기, 회화 등으로 딱딱하게 나눠서 아카데믹하게 공부하기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레 스스로를 언어에 노출시키는 편입니다. 물론 캐나다에 있어서 환경 자체가 영어 환경이기는 하지만, 그 환경에 있다고 해서 아무 노력 없이 영어가 저절로 늘지는 않아요. 수십 년을 미국, 캐나다에 살면서도 영어가 자유롭지 않은 이민자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게 사실입니다. 한국에 있느냐 외국에 있느냐의 문제이기보다는 본인이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여 노력하느냐에 따라 학습 속도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평소에 쓰고 있는 앱 위주로 소개를 할까 해요. 대부분 무료이면서 (일부 앱 제외*), 쓰기 간편하고, 쉽게 질리지 않는 재미있는 앱들과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목차

 

  1. 팟캐스트 (아이폰 쓰시는 분들) 적극 활용하기
  2. 관심이 가는 토픽 위주로 해외 뉴스 꾸준히 읽기
  3.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외국어 학습 앱 (예를 들면, 듀오링고)으로 게임처럼 공부하기
  4. 미드, 영드를 보더라도 한국어 자막보다는 영어 자막으로 시청하기

 

 

 

제 핸드폰 메인입니다. 카톡이나 왓츠앱, 인스타그램 등이 아닌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는 앱들을 첫 페이지에 나열 해뒀어요.

 

 

 

1. 팟캐스트 (아이폰 쓰시는 분들) 적극 활용하기

 

뉴스, 경제, 영화, 정신 건강, 외국어 공부 등 정말 다양한 주제로 나눠져 있어서 본인이 평소에 관심이 있는 분야로 구독해두고 짬이 날때마다 (예를 들면 출퇴근길이나 친구를 기다리는 카페에서, 잠이 오지 않는 밤에 뭔가를 듣고 싶을 때) 영어로 간편하게 들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뉴욕타임즈의 The Daily와 npr의 Planet Money를 꾸준히 듣고 있어요. 

 

 

 

 

 

 

2. 관심이 가는 토픽 위주로 해외 뉴스 꾸준히 읽기

 

아침마다 네이버 뉴스로만 하루를 시작하시나요? 국내 뉴스는 그렇겠지만, 해외 뉴스를 영어로 직접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본인이 마음에 드는 언론사를 골라 해당 언론사의 앱을 다운받아 직접 읽어보는 건 어떠세요? 문법 공부, 단어 익히기, 해독력을 동시에 향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잘 쓰여진 뉴스 기사나 칼럼을 많이 읽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물론 30-50% 밖에 이해가 안 되더라도 꾸준히 읽다 보면 자주 나오는 단어와 표현의 한국어 뜻을 찾아보게 될 것이고, 몇 달만 지나도 저절로 어휘력이 늘어난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거예요. 이후 영상으로 뉴스를 보면 기사로 읽으며 익혔던 단어가 더 쉽게 귀에 들어올거구요. 

 

저는 캐나다 뉴스는 The Globe and Mail, 해외 경제 관련 뉴스는 The Economist(유료)로 앱을 다운 받아 주로 읽고 있고, 페이스북에서 BBC, The Gardians, The Toronto Star, The New York Times, Entrepreneur, NHK WORLD-JAPAN(영어판) 등을 팔로우해서 가끔씩 페이스북에 들어갈 때마다 피드에서 간편하게 확인하고 있어요. 

 

 

 

 

 

 

3.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외국어 학습 앱 (예를 들면, 듀오링고)으로 게임처럼 공부하기

 

이전에도 몇 번 언급한 적이 있는 외국어 학습 앱으로 유명한 듀오링고를 이용해보셔도 괜찮고 (저는 듀오링고로 스페인어 공부 중입니다), 찾아보시면 어린아이들이 게임처럼 공부할 수 있는 앱도 분명히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어린 학생들의 경우 '영어 = 공부' 라는 인식이 아닌 '영어 = 게임, 놀이'라는 접근법을 이용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평생 해야 하는 게 영어공부인데, 어려서부터 너무 빡빡하게 공부시키면 초반부터 재미없는 공부로 느껴져서 포기하기도 쉬우니까요. 

 

개인적으로는 듀오링고 강추입니다. 

2021.09.21 - [기타/영어공부] - [데브리추천⭐️] 듀오링고 duolingo 외국어 공부하기 좋은 앱 (내가 좋아서 쓰는 리뷰)

 

[데브리추천⭐️] 듀오링고 duolingo 외국어 공부하기 좋은 앱 (내가 좋아서 쓰는 리뷰)

데브리입니다. 오늘은 제가 한동안 스페인어를 공부했던 앱인 duolingo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저는 리뷰를 쓸 때 꼭 제가 오랫동안 써보고 좋았던 것들로만 추천한답니다. 제가 써보고 너무 좋

devlee.tistory.com

반응형

 

 

 

 

 

 

4. 미드, 영드를 보더라도 한국어 자막보다는 영어 자막으로 시청하기

 

넷플릭스로 미드, 영드 많이 보시겠지만 한국어 자막 대신 영어 자막으로 보시기를 적극 권합니다. 이건 제가 처음에 어학연수를 했을 때 이용했던 방법인데 같은 미드를 봐도 한국어 자막으로 보면 귀로 영어를 듣는 것보다 눈으로 한국어 자막을 읽는데 더 집중이 되어서 결국 한국 드라마를 본 건지, 미드를 본 건지... 전혀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질 않더라구요. 대신 어렵지 않은 일상생활이 배경이 되는 미드로 골라서 영어 자막을 넣어 몇 번이고 되돌려 보는 게 단어나 발음 익히기에도 좋고, 모르는 단어나 표현은 찾아보게 만들고, 전반적으로 훨씬 더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재미 + 영어공부를 목적으로 미드를 보시는 분들은 과학, 역사 등의 전문성이 높은 내용의 미드 보다는 모던 패밀리, 프렌즈, 오피스 같은 일상적인 대화가 많은 미드를 영어자막과 함께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