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소소한 주식

미국주식 이렇게 하면 망한다... 평균 수익률 -70% (ft. Plug Power, FuelCell, QuantumScape)

데브리 2021. 9. 11. 02:39

 

데브리입니다.

저는 소소한 여윳돈으로 작년 7월에 처음 주식 거래를 시작했어요. 전혀 별다른 지식 없이 한창 올라오던 '이거사라, 저거사라'라는 글들과 주식 관련 유튜브 채널들을 보며 이미 한번 크게 하락했다가 회복되기 시작하는 마켓을 보며 뭘 사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최근 6개월, 1년, 2년 단위로 비교해보고, 원래 안정적으로 상승세였다가 2020년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확 떨어졌지만 언젠가 원래대로 돌아오겠다 싶은 안정적인 캐나다 대표 은행 중 한 곳과 캐나다 파이프라인 컴퍼니, 한창 화제였던 테슬라와 애플, 다음 한인 카페인 캐스모에서 다들 사라던 에어캐나다 등등을 매수했어요.


그렇게 6월부터 12월까지 매일 오르기만 하던 주식으로 한창 신나있던 차에, 오래된 친구와 우연히 주식 이야기가 나왔다가 친구가 사뒀다가 팔았다는 주식 이야기를 들었는데, Palantir, QuantumScape, SharpLink Gaming, FuelCell, Plug Power 등등... 저는 전혀 모르고 있던 곳들이었지만 지난 몇달간 얼마나 올랐나 확인해보니 엄청나더라구요.

반응형



저도 남들에 비해서는 늦게 시작했지만 나름 괜찮은 수익을 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친구가 사고 판다는 주식의 수익률을 보고 나니 딱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대공감






그래서 원래부터 주식을 잘 알지는 못했지만 초반에 나름의 신념을 가지고 신중하게 골라 담던 스타일을 버리고, 친구가 몇 백 프로 수익을 냈다는 주식들을 지켜보다가 조금 하락했다 싶을 때 사들였어요. 바로 Plug Power, FuelCell, QuantumScape입니다 ^^;;; (가지고 계신 분들 많이 답답하시죠? 끙... 저두요ㅎㅎㅎ)


1. Plug Power

67.78불일 때 매수했는데 오늘 현재가 24.88불 (-63.29%) 입니다 하하하





2. FuelCell Energy

FuelCell은 더해요 이건 뭐 최고가인 거의 29불때 매수했는데, 현재 5.69불로 수익률 -80.34%






3. QuantumScape Corporation


Plug Power와 FuelCell 보다는 그래도 검색을 좀 해보고 샀던 것 같은데, 빌 게이츠라는 이름만 너무 믿었던 걸까요... 그나마 좀 떨어졌던 72.5불일 때 매수했는데도 현재가 21.51불로 수익률은 -70.33%...





이래서 원래 멋모르고 처음 주식 시작해서 우연찮게 수익을 얻지만, 두 번째엔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않아서 손해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구나라고 뼈저리게 느꼈답니다. 이때는 이미 이거랑 이거랑 이거 사야겠다!라고 마음을 먹은 뒤라 제대로 회사 정보를 검색해보지도 않았구요, 지나고 보니 정말 그냥 조금만 더 찾아봤더라도 절대 안 샀을 정도로 이미 '매수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더라구요...

그래도 큰돈 투자한 게 아니라 저는 괜찮기도 하고 (3개 다 합쳐서 현재 -160만원 정도 손해보고 있어요 흑), 일단 워낙 많이 떨어져서 지금 팔던 더 떨어지고 팔던 별 차이가 없어서^^;; 저는 일단은 계속 가지고 있으려고 합니다.



주식해서 돈 많이 벌었다더라 라는 이야기가 너무 많이 들려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제 실패한 경험담 보시고 힘내시라고 올려봤어요ㅎㅎㅎ '누가 샀다가 대박 났다더라'가 아닌, 본인이 찾아보고 충분히 리서치한 후에 사시기를 꼭 권해드리고, 찾아보기도 귀찮고 그냥 크게 손해 볼 일만 없는 걸로 사두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ETF 위주로 모으시길 추천합니다!

 

 

 

 

 

 

* 혹시 캐나다에서 주식을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가 좋은지 모르겠다는 분들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

 

2021.08.03 - [소소한 주식] - 캐나다에서 주식하기 Questrade / Qtrade / Wealthsimple (추천인 코드 포함)

 

캐나다에서 주식하기 Questrade / Qtrade / Wealthsimple (추천인 코드 포함)

데브리입니다. 오늘은 캐나다에서 주식을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저는 코로나가 터지기 전까지는 언젠가 해보고 싶다는 생각만 했지 실제로는 해보질 못했는데요, 장이

devl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