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면접 후기 & 개발자 성장기

프리랜서들이 사용하는 Time tracker Toggl 앱 - 근무시간 기록

데브리 2023. 1. 5. 15:58
반응형


데브리입니다.



프리랜서가 컨트랙으로 일을 할 때 본인이 일하는 시간을 확인하고 싶거나 클라이언트가 원해서 track 해야하는 경우 등이 있죠? 보통 어떻게 기록하시나요?


(물론 저야 작은 프로젝트들만 맡아서 해봐서 계약할 때 먼저 비용을 제시하는 편이예요.)





좀 더 단위가 큰 프로젝트일 경우 총 얼마나 시간이 투자될지, 인건비(?)는 어느정도 드는지 기록해나가며 추후에 비용을 협상해야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는데, 이때 협상 때 제시할 근거로 본인이나 같이 일하는 팀원이 일을 하는 시간을 항상 기록해둬야 할 필요가 있어요.






바로 그럴 때 유용하게 쓰이는 Toggl Track








제가 같이 그룹으로 일하고 있는 친구들이 쓰는 시간 기록 앱이라고 추천받았어요. 물론 어떤 앱을 쓰던 시간만 제대로 기록해둔다면 상관없다고 했지만, Toggl을 쓰고있는 친구들이 가장 많더라구요.







Toggl 써본 후기


- 타이머처럼 시작되고 계속 시간이 기록되는데, 보통 '일 / 잠깐 딴짓 / 딴길로 완전 새고 전혀 상관없는 걸 하고있는 본인을 발견 / 다시 정신차리고 일 / 배고파서 간식 찾다 갑자기 요리 시작?' 같은 걸 반복하는 타입이라 중간중간 스탑하는 타이밍이 잦은 편인데 이게 분단위로 다 따로 나눠져서 기록되는 게 오히려 더 귀찮음


- 지금부터 시작! 하고 마음먹으면 한자리에서 3-4시간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스타일이라면 추천


- 앱에 어떤 업무를 했는지 간단하게 기록할수는 있지만 솔직히 그냥 아이폰 notes나 엑셀 파일에 따로 정리하는 편이 (개인적으론) 더 편하게 느껴짐


- 게다가 타이머처럼 초단위로 시간이 넘어가는 게 화면에 계속 보이니까 (개인적으론) 오히려 더 신경쓰임?





반응형





그래서 사실 저는 그냥 아이폰 notes에 대충 기록하고 있지만ㅎㅎㅎ 잘 활용한다면 정말 요긴하게 잘 쓰일 Time tracker Toggl 추천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