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배우고 생각하고/밑줄긋기

[데브리북] 나의 블랙 미니 드레스

데브리 2023. 5. 14. 05:11

 

 

 

나의 블랙 미니 드레스

 

 

 

-

물론 민경도 우리 또래에서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있었다. 그러나 이상하게 남자들은 사시 1차에 합격한 것만으로도 이미 성공한 것처럼 들리는 반면, 여자는 어느 남자와 결혼하는지 끝을 봐야지만 비로소 성공이란 단어를 붙일 수 있는 것 처럼 느껴졌다. 성별을 기준으로 여자를 차별하는 것은 여성 또한 마찬가지다. 이 편견도 결국 여자가 만든 것이다. 

 

 

 

 

 

 

-

하고 싶은 일이 없다는 것이 얼마나 사람을 두렵게 하는지, 또 미치게 하는지,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일까? 나는 나의 부모 세대와는 다르게 모든 것을 지원받으며 커왔다. 어느 집의 귀한 자식으로 갖고 싶은 것도 갖고 하고 싶은 것은 하면서 자랐다. 그러나 결국 이것밖에 안 되는 딸이 되어버렸다. 그 창피함과 미안함과 괴로움을, 어디 털어놓을데도 없는 나 같은 애들은, 고통 받아 마땅한 부류일까? 나는 정말 위로받을 가치도 없는 인간이 되어버린 걸까?

 

반응형

 

 

 

 

-

예전만큼 두렵지 않은 이유는 외로움에 정복당하고서도 살아남는 법을 조금이나마 터득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친구가 타인으로 돌아서는 순간도, 타인이 친구가 되는 순간도 찰나다. 어쩌면 우리 모두는 서로의 냉정함을 저주하고 두려워하면서도 그 이면의 다정함을 기대하는 모순에 기대어 살아가는지도 모른다.